티스토리 뷰
728x90
반응형
Unity에서 List 기능 사용법 정리
Unity에서 C#의 List는 유연하고 강력한 데이터 구조입니다. 다양한 함수와 메서드를 제공하여,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. 이 글에서는 리스트의 주요 기능들과 예제를 통해 이를 설명합니다.
List 생성과 기본 사용
리스트를 사용하려면 먼저 네임스페이스를 선언해야 합니다. 다음은 간단한 리스트 생성과 기본적인 사용 예제입니다.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ListExample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// List 생성
List<int> numbers = new List<int>();
// 리스트에 요소 추가
numbers.Add(1);
numbers.Add(2);
numbers.Add(3);
// 리스트의 요소 출력
foreach (int number in numbers)
{
Debug.Log(number);
}
}
}
리스트의 유용한 메서드
리스트는 데이터를 관리하는 다양한 메서드를 제공합니다. 여기에는 요소 삽입, 삭제, 검색 등이 포함됩니다.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ListMethodsExample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List<string> fruits = new List<string> { "Apple", "Banana", "Cherry" };
// 요소 삽입
fruits.Insert(1, "Orange"); // Index 1 위치에 "Orange" 삽입
// 요소 삭제
fruits.Remove("Banana");
// 리스트 체크
if (fruits.Contains("Apple"))
{
Debug.Log("Apple is in the list.");
}
// 특정 위치의 요소 가져오기
string firstFruit = fruits[0];
Debug.Log("First fruit: " + firstFruit);
// 리스트의 크기
Debug.Log("Number of fruits: " + fruits.Count);
}
}
✅
Tip:
리스트는 배열과 달리 크기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어, 요소의 추가와 삭제가 용이합니다.
리스트 정렬 및 검색
정렬과 검색 기능은 리스트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.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ListSortSearchExample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List<int> scores = new List<int> { 85, 92, 78, 90, 88 };
// 오름차순 정렬
scores.Sort();
Debug.Log("Sorted scores: " + string.Join(", ", scores));
// 특정 요소의 위치 찾기
int index = scores.IndexOf(90);
Debug.Log("Index of 90: " + index);
}
}
⚠️
주의:
정렬된 리스트는 원래의 순서가 변경되므로, 원본 데이터를 유지해야 하는 경우 복사본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728x90
반응형
LIST
'Unity > C# 개발 노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단일 책임 원칙 -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(SRP) (0) | 2025.03.23 |
---|---|
유니티에서 C# 이벤트와 델리게이트 개념 이해하기 (0) | 2025.03.22 |
유니티에서 목표 지점으로의 이동: Lerp, Slerp, MoveTowards 예제 (0) | 2025.03.21 |
유니티에서 소켓 통신 구현하기: TCP 서버와 클라이언트 예제 (0) | 2025.03.21 |
Unity에서 Elevenlabs API를 활용하여 AudioClip으로 변환하기 (0) | 2025.03.21 |
글 보관함
최근에 올라온 글
160x600